한글학교 새소식

영국의 한글학교들이 전하는 새로운 소식을 만나보세요.

제 1회 동포초빙특강 “아폴로 11호, 15호 우주비행사들의 자취를 밟아서 Virtual Tour

Author
kr-Exeter
Date
2020-12-21 13:23
Views
3354

엑시터 한글학교 동포초빙특강


주제 : 달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달나라 여행을 떠나보자!


시간 : 2020년 12월 19일 오후 2시


강사: 구기영 교수, 엑시터 대학 토목공학 전공, KAIST


엑시터 한글학교에서 지난 주 문화활동반에서 아이들과 같이 달나라 여행을 했다. Google Earth 앱은 지구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달나라 여행의 모든 이야기를 담고 있어 우주 비행사가 달에 착륙하는 순간, 다시 탐험을 마치고 이륙하는 순간, 우주선 안에서 지구를 바라보는 황홀한 사진, 우주비행사의 목소리로 생생한 현장의 모습을 같이 경험할수 있었다. 


강사는 엑시터 대학에서 토목공학을 가르치는 교수님으로 카이스트 출신이라 그런지 달과 지구에 관한 물리에 관한 지식도 많으셔서 맘껏 방출하셨다. 아이들의 나름의 날카로운 질문에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막힘없이 쉽게 설명해주셨고 이때마다 아이들의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줌을 통해서도 엿볼수있었으며 화면이 바뀔때마다 와~ 하는 감탄사를 들을수 있었다. 중간 중간 수 많은 질문에 일일이 답하면서 준비하신 영상을 다 보여주어서 예상했던 40분 수업보다 더 길어져 60분 후에 질문을 끊고 마칠수 있을 정도였다.


강의 내용은 “달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달이 생겨나게 된 여러가지 가설이 있다는 설명과 아폴로 11호와 아폴로 15호가 실제로 달표면을 돌며 찍은 영상을 Google Earth 앱을 이용해 우리가 실제로 달 여행을 한 듯한 경험을 했다. 우주비행사가 가져온 달의 암석과 먼지로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달에는 지구와 다른 무엇이 있을까? 만약에 달이 없다면 지구는 어떻게 될까?


특강 후에는 케잌과 아이싱튜브를 이용해 달 표면을 묘사해보는기도 했다. 우주의 신비함에 대한 아이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더 갖게 되는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