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학교 공지사항

주영한국교육원에서 전하는 공지사항입니다.

[영국북동부 한글학교] 동포초빙특강 - ZOOM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 방법 및 실제 수업 사례

Author
영국 북동부 한글학교
Date
12:21 01 Dec 2020
Views
4854

  1. 강의 일시: 2020년 11월 30일(월) 9:30~11:00AM

  2. 강의 대상: 영국북동부 한글학교 교사

  3. 초청 강사: 노태근 선생님 (부산 창진초등학교 교사, 부산시교육청 온라인수업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계심)

  4. 강의 주제: ZOOM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 방법 및 실제 수업 사례

  5. 강의 내용
       

       영국 북동부 한글학교 온라인 수업은 올해 9월부터 시작되었다. 교사 협업을 통해 계속적으로 온라인 수업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함께 공유하면서 교사와 학생들은 점점 새로운 온라인 수업 환경에 적응하고 있다.     

       하지만 교사들은 여기에서 만족하지 않고 좀 더 내실있는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현직 초등학교 교사이자 부산시교육청 온라인 수업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계시는 노태근 선생님을 모시고, ‘ZOOM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 방법 및 실제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온라인 특강을 개최하였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원격 수업 활동사례들을 조례 및 도입 단계, 전개 단계, 정리 및 종례 단계로 나누어서 각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활동사례들을 살펴보았다.  

      소회의실을 활용하여 모둠활동을 하는 방법, 학생들이 직접 주석기능을 사용하여 본인 이름에 출석도장을 체크하는 방법, 고급 기능 중 하나인 확대기능을 활용하여 화면의 일부를 보여주어 수업 시작 전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는 방법 등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ZOOM의 여러 기능들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쉬는 시간이나 오락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활동으로 수수께끼 놀이, 화이트보드 기능 활용 그림그리기, 그림책 보여주기, 틀린 그림찾기, 가위바위보 게임, 빙고놀이, 음악감상, 중간 체조 등 줌을 이용한 다양한 활동들을 알게 되었다.

       그 외, 구글 잼보드(Jamboard), 패들렛(Padlet), 멘티미터(Mentimeter) 등을 직접 시연하고 교사들이 실습해 봄으로써 학습내용 정리 및 각자의 생각을 실시간으로 입력하고 함께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질의 응답시간에는 온라인 수업 중 일어날 수 있는 여러 변인들을 통제하는 방법 빛 학부모와의 소통을 위해 초등현장에서 행해지고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안내하고 한글학교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오프라인 수업에 비해 온라인 수업의 한계는 명확하지만 온라인 수업을 통해 여러 가지 장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온라인이라 더 대충하는 것이 아니라 선생님과 1대 1로 수업하듯이 주어진 과제에 더 집중할 수 있고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으며, 교사도 또한 1대 1로 피드백을 구체적으로 해 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콘텐츠들을 활용하여 수업내용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촉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코로나라는 큰 파도가 몰아쳤지만 우리 교사들은 ‘진정한 배움과 성장’을 위해 또 한 번 앞으로 나아갈 것을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