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분류

학교의 분류

공.사립별

Maintained school(public school)

수업료를 받지 않고 지역교육청의 관리를 받는다. 국가교육과정에 따라서 교육하며, 주기적으로 학교 평가를 받는다. 공립 학교를 지칭하는 말로 state school, public school, maintained school 등 여러 가지가 사용된다. 영국 특히 England에서는 수업료를 낼 수만 있으면 입학기회를 (귀족이 아닌) 일반 대중에게도 부여한다는 의미로 사립학교(independent school)를 public school이라고 하기도 해서 혼동을 일으키기도 한다. 공립학교는 지역교육청(Local Education Authorities: LEA)의 관리를 받기 때문에 ‘state school'(국립학교)이라는 용어는 적합하지 않으며 전문적인 용어로 maintained school이라는 말이 사용된다.

Independent school(private school)

정부 재정지원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independent school을 사용하고 있으며 private school이라는 명칭보다 선호되고 있다. 대부분 ISC(Independent Schools Council)에 가입되어 있고, 영국 전체에 2,500개 정도의 사립학교에 재학 학생수는 620,000명 정도이다.(ISC Census 2006, www.isc.co.uk/index.php/357). 좋은 사립 중등학교에 진학을 원하는 초등학생들을 위한 사립초등학교를 특별히 preparatory(prep) school이라고 부른다. 학비는 학생 부담이며 기숙사를 운영하는 boarding school과 그렇지 않은 day school로 구분된다. 학교 자체 시험으로 입학생을 선발한다. 공립학교에 비교해서 낮은 교사-학생 비율, 개별학습, 더 많은 수업시간, 국가교육과정 이외의 교육과정 운영, 성적중시, 전통적인 스포츠 육성, 오랜 역사 등으로 특징 지워진다.

설립 주체를 기준으로 (Maintained School 내에서)

Community School

전적으로 지역교육청에 의해 운영되는 학교로 지역교육청이 학교 건물을 소유하고, 입학에 관련된 정책을 결정하고 교직원 채용권을 가지고 있다. 1998년부터 사용된 용어로 이전에는 county school로 불렸었다.

Voluntary (aided) School

주로 종교단체가 설립한 학교로서, 지역교육청의 재정지원으로 운영되기는 하지만 학교운영위원회가 학생입학에 관련된 정책을 결정하고 교사 채용권을 갖고 있다. voluntary aided school과 비슷한 학교로 voluntary controlled school이 있는데 대부분 교회에서 설립한 학교로, 건물과 부지는 기금에 속하지만 LEA에서 학교 직원을 채용하고 입학관련 업무도 교육청에서 관할하는 것이 VA와 다른 점이다.

Foundation school

학교재단이 건물과 부지를 소유하고 있는 학교로서, 학교운영위원회가 학생입학에 관련된 정책을 결정하고 교사 채용권을 가지고 있다. 1988년부터 1998년까지 grant maintained school이라고 불리던 학교들로 지방정부의 관할에서 벗어나 중앙정부로부터 직접 지원금(grant)을 받고 자체 운영위원회에 의해 운영되던 학교들이다. 1,090개였던 grant maintained school은 1998년 School Standards and Framework Act에 의해 foundation school이 되거나 지역정부 관할의 maintained school로 바뀌었다.

학생 선발 방법을 기준으로 (중등학교)

Comprehensive School

무시험 전형 학교로서 입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이 다양한 학교로 대부분의 Maintained School이 이에 해당된다. 1960년대 말부터 생기기 시작한 중등 학교 형태로 전체 학생의 90%에 이르는 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학교 유형이다. 성적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지역 내의 모든 학생들을 받아들이며 교육과정도 학문적인 교과와 직업훈련 성젹의 교과를 두루(comprehensively) 운영한다. 규모가 크고 학생들의 수준차가 커서 오늘날에는 수준별수업과 특성화 학교 운영을 권장하고 있다. Independent School(사립학교)와 Grammar School에 상위계층 자녀와 성적 우수 학생이 진학하는 관계로 영국의 공립 평준화 학교들은 성적이나 생활지도 등의 학교 운영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현재의 노동당 정부의 중심적 교육정책의 하나로 도심 취약지약의 문제 학교들을 Academy로 바꾸는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Selective School

대부분의 Maintained School이 무시험 전형을 하는 데 반해서 별도시험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학교를 일컬을 때 사용하는 명칭이다.

Grammar school

공사립에 관계없이 성적으로 학생 전체를 선발하는 학교를 총칭하며 우수한 학생들이 집중되며 대학입학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원래 라틴어, 그리스어를 가르치는 학교라는 뜻을 가진 학교로 그 역사는 16C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944년 교육법에 의해 3 종류의 중등학교가 생겼는데 일반 중등학교(secondary modern school), 기술학교(technical school), 그리고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다니는 grammar school이 그것이다. 1960년대에 comprehensive school이 도입되면서 grammar school은 많이 없어지고 남아있는 학교는 대부분 사립으로 전환되어 수업료로 운영되고 있으며 대부분 상위 10% 이내의 우수한 학생들이 다니는 학교로 selective school의 한 유형임.

학교의 종류에 관한 영국교육부 설명 자료
자세히 보기